Ⅰ. 개요
삼법인의 둘째 항목인 '일체는 괴로움(duhkha)'이라는 단안은 첫째 항목의 판단이 성립하면 저절로 이루어진다. 그러기에 석가모니께서는 '무상한 것은 곧 괴로움(苦)'이라고 설하신다.<잡아함 권 1> 불교의 이런 단안에 대해서 세상에는 그렇게 괴로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도 있지 않느
금강산·구월산·지리산·묘향산과 더불어 중악으로 불리면서 명산으로 꼽혀 왔고, 조선시대에는 신도읍의 예정지로서 크게 이름을 떨치기도 했다. 특히 참서 《정감록》이 언급한 십승지, 즉 큰 변란도 피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라 알려져 왔다.
계룡산은 흔히 ‘춘동학 추갑사’라 부를 정도로
Ⅰ. 들어가며
<관동별곡>은 정철이 강원도 관찰사로 임명되어 원주에 부임하면서 관동팔경과 내금강, 외금강, 해금강을 유람하고 지은 작품으로 빼어난 문장의 사용으로 가사 문학의 백미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선인들의 생활, 사상, 감정, 이상 등이 담긴 문학성이 높은 작품으로 교육적 가치를
금강산도 식후경이란 말이 있듯이 우선 식당으로 가서 배를 채우곤 본격적인 박물관 관람을 시작했다.
처음 입장권을 사고 입구를 봤을 때는 별다른 감흥이 없었으나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복도 저 끝에 있는 거대한 탑과 밝은 조명 깔끔한 실내 인테리어에 작게 탄성이 나왔다.
처음으로 들
일요일 아침 7시, 나는 잠에서 깼다. 일어나자마자 난 '오늘이 바로 학교장 추천 하에 금강산에 가는 날'이라는 것이 생각났다. 금강산행 버스 주차장에 도착해야 돼는 시간은 7시 30분. 나는 서둘러 금강산 갈 채비를 하고 아파트 주차장으로 내려갔다. 내려가는 동안의 차가운 바람은 마치 나의 긴장을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나서다
보통 오래된 문화유물을 감상하기위해서는 먼 거리를 이동해야하며 또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여러 박물관들의 소재지를 검색하면서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저렴한 입장료로 우리의 소중한 유물들을 감상할 수 있는 박물관들이
기행문
공간적 구성 : 심양-평양-서울-부산-금강산-만주
특성:
일본의 조선 점령을 우호적으로 보는 경향
-조선을 잘 모르는 1910년대 영국인의 시선으로 대변
「조선의 모습」
「조선의 모습」
심양(Moukden)에서 한국으로
쓰여 지는 글자는 25자로 구성된 한글이지만, 학식 있는 한국인은 한자를 쓰며 국
금강산을 관광했으며, 마적단의 습격을 무릅쓰고 시베리아의 한인촌을 탐사하는 등 조선을 여행하고 고생하며 조선과 그 이웃나라들이란 여행 보고서를 썼다. 조선은 이 시기에 갑오동학농민혁명으로부터 청일전쟁과 갑오경장, 그리고 을미사변을 겪었기 때문에 그녀의 기행문은 그 시대 연구의 중요
관동별곡(關東別曲)
정철
작품 해제
정철(鄭澈)이 선조 13년(1580), 작자가 45세 되던 해 강원도 관찰사에 임명받아 도성을 출발하면서부터 부임지에 도착하고, 이어 금강산과 해금강 그리고 관동의 여러 절경들을 두루 여행하며 그곳에서의 견문과 여정, 풍경, 고사, 감흥 등을 기록한 가사이다. 이 작품은
금강산과 한양 유람을 바친 후 남장을 벗고 다시 미혼의 여성으로 돌아오면서 곧 김덕희와 결혼하고, 여러 해가 지나 용만으로 갔다는 기록으로 볼 때 그가 결혼과 관서행 사이 언제인가 기녀 생활을 했던 것으로 추정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그녀가 관동 기행 이후 詩妓로 이름을 날리면서 저명한 당대